자동로그인
컨텐츠 | contents
일반게시판
Q&A게시판
공학 S/W
스터디 | study
단위환산
농도계산
일반화학
화공일반
화공실무

   
  온도에 따른 상대 휘발도
  글쓴이 : 공학석사   고유ID : pronjh1     날짜 : 08-06-06 11:55     조회 : 11947    
안녕하셨습니까?
화학공학과 대학원 생입니다.
문의 사항이 있어 이렇게 또 찾아왔습니다.^^;
 
온도에 따른 증기압 곡선의 slope가 대부분 성분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상대 휘발도 값도 온도에 따라 달라 질 것 같은데요.. 맞는지요? ^^;;
 
(예를 들어 A와 B의 상대 휘발값이 20도에서는 7.2, 100도에서는 1.8이 되는 것과 같은..)
 
그럼 보통 상대 휘발도 값을 얘기 할때도 어떤 온도에서라는 기준이 주어져야 하는지요?
 
평소에 깊게 생각해 보지 않은 문제라..
정확한 답을 알고자 문의 드렸습니다.
 
그럼 Stefano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Stefano    08-06-06 21:18
(1) 상대휘발도는 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기준온도를 명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증류탑 내에서 각 단에서의 온도가 달라지는데 이 온도를 기중으로 상대휘발도에 의해 분리가 일어납니다. 

증류모사기는 각 단에서의 압력차를 같다고 보고 입력한 탑내의 온도와 압력 손실을 기준으로 해서 특정 단에서의 압력을 미리 정해두고 이 압력에서 기-액 평형이 일어나는 것으로 계산합니다. 

(2) 상대휘발도의 온도에 따른 변화
이미 질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물질마다 온도에 따른 증기압이 달라지는 경향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온도가 높아진다고 반드시 상대휘발도가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대체로 온도, 즉 압력이 높아지면 상대 휘발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압력을 낮추면 끓는 온도는 내려가지만 상대적 분리성능은 떨어집니다.
공학석사 pronjh1   08-06-16 10:23
인사가 늦어 죄송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님 덕분에 개념이 확실히 잡혔습니다.

근데 여쭤 볼것이 있는데요..
이곳 질문에 답변을 올리는 것을 저도 할 수 있는 것인가요? ^^;;
스테파노 Stefano   08-07-16 01:41
답변이 늦어졌습니다.  당연히 가능합니다.  아니 누구나 답변할 수 있도록 한곳이 이곳입니다.
초기에 질문만 올라오고 답변하는 사람이 없어서 혼자서 답해오다 보니 현재에 이른 것입니다. 
(물론 잘못된 것이지요..  인터넷에서 "도배"는 별로 좋아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질문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답글은 즉시 즉시 올라오기를 바라기 때문에
질문을 보시는 즉시 답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Copyright 1999.07.10-Now ChemEng.co.kr & 3D System Engineering. (mail : ykjang@naver.com, call 010-4456-8090)